본문 바로가기

약술형논술(가천대)

2020 적성고사 대비를 위한 학생부 내신 점검

반응형

2020학년도에 적성고사를 실시하는 대학은 모두 11개 대학입니다.

이들은 모두 내신 60%, 적성고사 40%의 비중으로 점수를 일괄 합산하여 합격생을 가려냅니다.

내신 60%?

반영 비율이 매우 커보이죠?

그래서 적성고사를 준비하는 학생이나 학부모님들께서는 내신 때문에 걱정들을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내신 반영 비율을 고려한다면 그리 걱정할 일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적성고사를 대비하는 학생으로서 자신의 내신이 걱정되는 학생들은 일차적으로 고2까지의 내신을 대학별로 산출해 봐야 합니다.

물론 대학 입학처에 가면 내신을 무료로 산출해 주는 페이지, 또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별로 일일이 자신의 학생부 성적을 반복해서 입력해 줘야 합니다.

한 번 입력하면 적성고사 실시 11개 대학의 인문/자연계열별 내신을 한꺼번에 계산하여 확인할 수는 없을까요?

 

적성고사 전문인 로고스멘토학원에 오시면 적성고사 11개 대학의 내신을 평균 등급은 물론이고 환산점수까지 계산하여 알려드립니다.

대학은 내신을 산정할 때 등급으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환산점수로 합니다.

 

 

예를 들어 전형총점이 1,000점 만점이라고 할 때, 내신이 60%이므로 600점 만점, 적성고사는 40%이므로 400점 만점입니다.

그래서 내신 6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 등급이 내려갈 때마다 대학별로 일정한 감점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등급별로 적용된 내신 환산 점수에 적성고사 점수를 합산하여 합격생을 가려내는 것입니다.

아래에 보이는 표가 바로 적성고사를 실시하는 11개 대학의 내신 등급별 점수표입니다.

 

 

표1. 적성고사 대학별 내신 반영 현황

 

위의 표에서 내신 1등급은 600점입니다.

그리고 2, 3,...이렇게 등급이 내려감에 따라 점수가 일정하게 깎여 나갑니다.

위의 표에서 대체로 1~6등급까지는 짙게 표시가 되어 있죠?

이렇게 짙게 표시된 부분까지는 내신에 큰 불이익이 없으므로 별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내신 6.0등급 정도까지는 적성고사 성적에 의해 당락이 좌우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도 어쨌든 자신의 내신 상황에 따라 적성고사에서 어느 정도의 점수를 받아야 하는가 궁금할 것입니다.

적성고사전문 로고스멘토학원에 상담을 와서 학생부를 가지고 내신 산정을 했던 학생들 중 하나의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위 학생은 강동관에서 와서 현재 적성고사 대비 국어, 수학, 영어 수강을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언뜻 보기에도 내신이 그리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내신 계산 프로그램을 통해 이 학생의 적성고사 11개 대학별 내신을 아래에 소개해 보겠습니다.

 

 

이 학생의 내신은 가천대를 비롯한 적성고사 대학에 지원하기에 내신이 다소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천대를 지원하려 한다면 남들보다 적성고사에서 평균 몇 개 정도를 더 맞혀야 할까요?

가천대 적성전형 합격생 평균 내신은 592점 정도이고, 적성고사 한 문항 배점은 3점, 4점입니다.

내신에서 인문은 10점 가까이, 자연계열은 6점 정도가 불리합니다.

그 내신의 불리함을 극복하려면 인문의 경우는 적성고사 3개, 자연계열은 2개 정도를 더 맞히면 내신 3.5~4등급 정도인 경쟁자들을 충분히 뛰어 넘어설 수 있습니다. 

즉 가천대 응급구조학과가 적성고사로 36개 정도 정답 개수를 보인다고 할 때, 이 학생은 38~39개 정도의 정답 개수를 나타내면 최초합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에 적성고사의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3학년 1학기 내신을 좀 더 올리고자 한다면?

올 1~3등급 정도까지 올릴 필요가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대학별 내신 산정 방식을 잘 활용하여 필요한 과목에서만 5등급 안팎 정도를 유지해주면 일정 부분 내신을 유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더 낮은 6~7등급짜리 과목들을 내신 산정에서 제외하도록 상황을 만들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되지 않는 학생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학생들은 위에 있는 "표1. 적성고사 대학별 내신 반영 현황"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위 표에 있는 대학별 내신 반영 설명을 읽어보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대입은 정보력을 바탕으로 한 전략입니다.

그 전략의 첫 번째 단계는 바로 내신 점검을 통해 적성고사에서 자신이 몇 개 정도를 맞추면 원하는 대학에 합격 가능한가를 확인하는 일입니다.

그 전략이 세워지면 그 다음은 구체적인 전술을 마련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전술도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교재나 문제집을 가지고 공부해야 하는가, 그리고 대학별로 적성고사 고득점으로 가려면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공부해야 하는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앞에서 말한 모든 과정을 적성고사 전문 로고스멘토와 함께 하면 한 번에 다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해마다 많은 수험생들이 그렇기 해왔기 때문에 로고스멘토학원의 적성고사 합격률은 전국 최고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합격률은 지금까지 해마다 신기록을 경신해 왔습니다.

해마다 계속 효율적인 노하우가 축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는 적성고사를 실시하는 마지막해입니다.

내년부터는 가천대를 비롯한 적성고사 대학을 지원하되, 다른 전형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따라서 적성고사 마지막 해인 올해 그 기회를 확실하게 잡기 바랍니다.

특히나 올해는 코로나 여파로 인해 상당수 수험생들의 입시 과정이 혼란스러을 것 같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남들보다 일찍 준비를 시작하면 그만큼 남들보다 더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직까지 적성고사 대비를 시작하지 않은 학생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더 늦게 전에 철저한 전략 수립과 함께 적성고사 합격을 위한 도전을 하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