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술형논술(가천대)

2022 가천대 약술형 논술 합격을 위한 예상 점수[로고스멘토]

반응형

약술형 논술은 2022학년도에 가천대가 신설하는 전형입니다.

오늘은 가천대가 신설하는 약술형 논술고사 문제 유형과 합격 예상 점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작년까지 가천대는 역대로 적성고사를 통해 가장 많은 신입생을 선발해 왔습니다.

그런데 올해부터 적성고사가 폐지됨에 따라 적성고사에 대체하여 약술형 논술전형을 신설하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논술이라 하더라도 약술형 논술이라고 명칭하게 된 것은 다른 대학과는 차별화되는 논술이기 때문입니다.

가천대 논술은 최소 250자부터 길게는 800~1,000자에 이르는 장문형 논술이 아닙니다.

최소 한두 단어부터 시작해 최대 한두 문장 정도의 40~50자 정도 이내의 약술형 논술입니다.

 

수학 역시 수1, 수2에서만 출제하며, 난이도도 중상급 이상의 문제는 배제합니다.

한마디로 말해 내신, 수능 3~6등급 정도의 중위권 수험생이 지원해서 합격권에 들기 가장 좋은 전형인 것입니다.

적성고사의 후속이라 해서 적성형 논술, 간단한 서술형이라 해서 약술형 논술, 약식 논술이라고도 합니다.

 

2022학년도 가천대 논술은 한마디로 간단한 팩트만을 서술하는 약술형이다.

 

인문/자연계열별로 문항 수는 약간 차이가 나지만, 모두 국어+수학을 함께 시험봅니다.

국어+수학 합쳐 15문항으로 배점이 정해져 있어, 실전 모의고사 또는 예상 문제 등을 통해 본인의 점수와 함께 합격점을 예상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수험생 입장에서는 접근하기 매우 좋은 논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2학년도 가천대 논술에서 합격하기 위한 점수대는 어느 정도일까요?

가천대 입학처는 올해 처음 실시하는 논술 합격점을 작년까지 시행하던 적성고사의 합격 정답률 수준으로 난이도를 조절하겠다고 했습니다.

작년까지 적성고사의 합격생 평균 정답률은 100% 기준으로 70% 초반이었습니다.

가천대 입학처가 공개한 2020학년도 적성고사 합격생 기준 말한다면 73.6점이었습니다.

이 수치는 학과별로 약간의 차이는 나지만 100% 정답률 기준 최상위권 학과는 정답률 80% 안팎, 중위권 학과는 75% 안팎, 중하위권 학과의 경우는 정답률 70% 안팎, 하위권 학과는 정답률 60% 후반대 정도면 최종 컷 안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수치입니다.

 

그래서 작년까지 시행하던 적성고사 합격생 성적을 기준으로 올해 150점 만점인 가천대 논술 점수를 환산해 봤습니다.

그렇게 계산을 하면 아래의 표와 같이 합격 예상 점수가 나옵니다.

 

 

위의 표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줄에 주목하기 바랍니다.

첫 번째 빨간 줄인 "적성고사 합격생 정답 개수 - 등록자 70%"라고 된 목록 줄은 적성고사 합격생 정답 개수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서 두 번째 줄은 100% 기준 정답률을 표시한 것입니다.

이 정답률을 올해 신설하는 가천대 약술형 논술 150점 만점으로 환산하면 맨 오른쪽에 있는 점수가 됩니다.

최고 인기학과인 간호학과의 경우는 120점이 훌쩍 넘는 점수입니다.

중위권 학과는 110점 안팎으로 점수가 내려갑니다.

그리고 하위권 학과의 경우는 100점대 정도면 합격권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위 표의 수치는 적성고사 합격생 성적을 기준으로 한 것이어서 100% 그대로 적용될 것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적성고사는 4지선다형 객관식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가천대 논술은 아무리 약술형이라고 하더라도 국어의 경우 단답형~단문 서술형일지언정 객관식 선택형 문제가 아닙니다.

또 수학의 경우는 풀이과정과 정답을 직접 써야 하는 문제 유형입니다.

가천대가 아무리 난이도 조정을 한다고 하더라도 적성고사 합격생 점수가 그대로 약술형 논술고사 합격생 점수 분포와 비등하게 그대로 연계될 것이라고 보기는 무리입니다.

 

그래서 조심스럽게 시도한 것이기는 하지만, 위의 적성고사 정답률을 일괄적으로 5%씩 하향하여 재산정을 해봤습니다.

 

 

위 표에서 맨 오른쪽에 있는 추합 인원은 일단 무시하기 바랍니다.

오른쪽에서 세 번째 줄은 원래의 적성고사 정답률에서 5% 정도를 하향 조정한 정답률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서 두 번째 빨간색 줄은 그 5% 하향 조정한 상태에서 가천대 논술 150점 만점으로 환산한 것입니다.

그렇게 했더니, 가천대 상위권학과는 115~120점 정도, 중위권 학과는 100~105점 선, 하위권 학과의 경우는 95점 정도에서도 합격권이 형성될 것으로 점수 분포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 위의 점수가 합격생 상위 70%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최종 커트라인까지는 일부 더 낮은 점수까지도 합격권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예측이 가능합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가천대 약술형 논술은 올해 처음 시행되는 수시전형입니다.

그리고 가천대는 올해 첫 시행인 약술형 논술에서 공정하고 신속한 채점을 위해 많은 고심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한 가천대 입학처의 의중이 모두 반영되고, EBS 수특과 수완을 직접 연계하는 가천대 논술 유형을 고려한다면 어떤문제들이 출제될 것인지 충분히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가천대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한 모의논술고사의 문제 유형을 보면 이를 충분히 증명하고도 남습니다.

다만 가천대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한 문제는 실제 논술고사 문제보다 상당히 쉽게 출제한 문제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논술고사에 대해 최대한 간략하게 소개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출제하여 공개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즉 실제 출제할 가천대 논술고사의 난이도 상중하 중에서는 난이도 하급 문제들이 대부분 공개된 것입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가천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한 매우 쉬운 모의논술고사의 난이도와 같은 정도의 문제가 실제 시험장에서 출제되리라고 예상하면 낭패를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천대 논술만을 전문으로 지도하는 로고스멘토학원은 이러한 점을 간파하여 그 동안 가천대 논술 수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리고 수능 전후로 가천대 논술 파이널 수업에서는 매일 가천대 논술 대비 실전모의고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실전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수능 전 9일 간의 파이널 수업은 이미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제 가천대 논술을 위해 남은 학원 수업은 수능 다음날부터 가천대 논술고사 전날까지 진행하는 6일 간의 수능 후 파이널 수업뿐입니다.

지금까지 가천대 논술 준비를 했든, 아니면 수능 직후 막바지 준비를 처음으로 하든 수험생들은 수능 직후 로고스멘토학원에서 진행하는 6일 간의 파이널 수업을 수강할 것을 꼭 권장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마지막 실전력을 극대화하여 가천대 논술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지름길이기 때문입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2022학년도 가천대 논술 대비 수능 후 파이널 수업 일정과 수업 시간, 그리고 수강료 등을 참고하여 수강 계획이 있는 학생이나 학부모님께서는 학원으로 수강 예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로고스멘토 강동관은 이미 마감이 되었으나, 수능최저를 충족하지 못한 학생들이 일부 환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수강 대기를 해놓거나, 아예 미리 수강료를 입금하여 등록을 해놓으면 수강이 가능할 것입니다.

로고스멘토 분당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천대 논술 파이널 수업 수강 예약은 아래의 번호로 하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