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시입시

2020 대학수학능력시험 시간 및 영역별 문항 수

반응형

오늘은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실시되는 날입니다.

어제는 수능 예비소집이 있는 날이었습니다.

그런데 날씨가 너무 궂어 수능 시험을 볼 학생들의 마음도 부담감으로 그리 가볍지만은 않았을 것입니다.

오늘은 밤 사이 기온이 뚝 떨어져 오랜만에 수능 한파를 맛보게 될 것 같습니다.

하루종일 섭씨 0~5도 정도의 기온에 머문다고 하니 겨울옷을 입고 시험장에 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다만 시험장에서는 외투를 벗어놓을 것을 염두에 둬 안에 받쳐 입을 옷도 적당히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수능 시험은 해마다 보는 시험입니다.

게다가 수험생들은 지난 1년 간 교육청, 평가원 모의고사만 해도 최소 6회 이상 경험을 했습니다.

그래서 수험생들은 하루 시간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다들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능 각 영역별 시간과 영역별 문항 수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험생을 실어나르는 부모님들의 경우, 시작하는 시간뿐만 아니라 끝나는 시간도 잘 알고 계셔야 시험이 끝난 후 서로 착오 없이 만나게 될 것입니다.

 

또 아직 수능을 경험하지 못한 고 1~2 학생들의 경우라도 일 년에 최소 두 번 이상은 평가원 모의고사를 실시하므로 수능의 시험 시간과 영역별 시간 및 문항 수 등을 다들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내년, 내후년 앞으로 자신들이 보게 될 시험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선배들이 보는 실제 시험의 시간표와 영역별 문항 수 등을 한번 봐두는 것도 유익할 것입니다.

 

수능 시험 시간표는 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에 가면 아주 제시하 나와 있습니다.

평가원 홈페이지에 있는 시간표를 바탕으로 이 글에서도 수능 시간표를 함께 소개하겠습니다.

 

 

위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수험생들 입실 완료 시간은 오전 8시 10분까지입니다.

꽤 이른 시간이죠?

따라서 늦잠을 자면 낭패를 보게 됩니다.

탐구까지만 시험을 보는 학생들은 4시 반 정도쯤 되면 시험장에서 나와 홀가분한 몸과 마음이 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은 제2외국어/한문까지 응시할 것입니다.

그래서 대체로 5시 반이 넘어서야 학생들은 교실로부터 나오게 됩니다.

 

종종 수능 시험장 앞을 지나가다 보면 하루 종일 교문 앞을 지키며 기도를 하는 학부모님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부모님이 추운데 교문 밖에서 그러고 계시는 것을 자녀가 안다면 마음이 가볍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시험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방해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어쨌든 위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수험생은 거의 하루 종일을 시험장에서 보내는 셈입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아침 식사를 가능하면 챙겨 먹고 여유 있게 시험장에 도착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점심 도시락도 잘 챙겨 먹고 오후까지 차분하게 시험을 잘 치르기 바랍니다.

 

필자가 수험생들에게 당부하는 것은 너무 욕심을 부리지 말라는 것입니다.

잘 아는 문제부터 정확히 빨리 풀고 잘 모르겠다 싶은 문제는 뒤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서 자신의 실력에 합당한 문제들만 놓치지 않고 정답을 찾아줘도 평소 성적 정도는 유지가 됩니다.

흔히 시험을 치른 수험생이 그래도 평소 모의고사 수준 정도는 점수가 나올 것 같다고 말하면 부모님은 실망하기보다는 그래도 다행이라고들 말합니다.

특히 졸업생에 비해 고3의 경우는 평소보다 실제 수능에서는 점수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는 말을 하도 들어서 그런 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도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과생보다는 문과생의 경우, 수학 나형을 치르는 이과생의 영향으로 수학에서는 전반적인 점수 하락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런 와중에도 평소 성적 정도를 잘 유지해 줬다면 상당한 안도감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차분하게 자기 페이스만 유지해도 결코 실패하지는 않는다는 점, 명심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평정심을 유지하며 시험에 임하기 바랍니다.

 


오늘 수능 시험이 끝나더라도 아직 수능 후 대학별고사 등 수시전형이 줄줄이 남아 있을 것입니다.

만약 중위권 수험생으로서 수능 후 적성고사가 남아 있는 학생이라면 아래의 시간표를 보면서 또 수시에 대한 대비에도 신경을 쓰기 바랍니다.

 

https://peacell.blog.me/221687904431

 

2020학년도 가천대 파이널반 수업 안내

최근 몇 년 간 적성고사를 실시하는 대학은 모두 12개 대학을 큰 변화가 없습니다.이들 대학 중 학생들이 ...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