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시입시

2018 가천대 정시 입시결과와 2019 정시 지원전략

반응형

2019학년도 정시 입시철입니다. 오늘은 수시에서 적성고사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가천대 정시 입시결과를 소개하겠습니다. 가천대는 2018학년도 정시입시에서 1,283명의 신입생을 선발했습니다. 가천대는 수시 적성고사전형 하나만으로도 1,000명 넘게 선발하는 대학입니다. 정시 입시에서도 1,300명 가까운 인원을 선발한다는 것은 가천대가 그만큼 규모가 큰 대학임을 의미합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가천대가 최근 몇 년 간 입시결과가 눈에 띄게 치솟고 있는 대학이라는 점! 이 점은 가천대 정시입시를 지원하는 수험생들이라면 충분히 고려해야 할 점이기도 합니다.

가천대 정시입시는 크게 일반전형1과 일반전형2가 있습니다. 일반전형1은 수능 4과목을 모두 반영하고, 일반전형2는 수능 일부 과목만 반영합니다. 2018학년도까지 일반전형2에서는 수능 2과목만 반영했습니다. 점수가 높은 수능 2과목만 반영할 경우, 입시결과가 매우 높습니다. 수능 2과목만 특별히 잘 본 학생이 그만큼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간호학과의 경우 합격생의 수능 2과목 평균 백분위가 100%가 나오기도 합니다. 그렇게 높게 나오는 이유는 탐구의 경우도 1과목 백분위만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즉 국수영 중 한 과목, 탐구 1과목, 이렇게 백분위를 적용해도 되기 때문에 입결이 치솟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선 2018학년도 가천대 정시 입시결과 자료부터 보겠습니다. 아래 자료는 가천대 입학처가 제공하는 2018학년도 입시결과 엑셀 파일에서 캡처한 것입니다.

2018학년도 가천대 정시입시결과(가천대 입학처 제공)

위의 표에서 보면 맨 위 왼쪽에 모집전형이 나옵니다. '일반'이라고만 된 것은 일반전형1입니다. 수능 2과목을 반영하는 일반전형2는 '일반2'라고 표시돼 있습니다. 가천대는 가나다 군 모두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학과가 그만큼 많기 때문에 그렇게 충분하게 분할모집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모집인원 역시 평균 15.46명이라면 그리 적지 않은 인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학과는 자연계 간호학과로 45명을 선발합니다. 경쟁률이 가장 높았던 학과는? 연기예술학과(연기)로 51.9: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물론 평균 경쟁률은 9.59:1을 기록했습니다. 수험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가천대 정시 입시의 평균 성적은? 백분위 평균 87.46점입니다. 그런데 이 백분위 수치는 의미가 없습니다. 위의 표에서 본 평균 백분위는 일반전형1과 2가 섞여 있어서 그 기준치가 일관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최종등록자 70%라고 된 항목을 내림차순으로 정리해 살펴볼까요?

2018학년도 정시입시결과(최종등록자 70% 컷 내림차순 정리)

앞에서 일반전형2의 경우 수능 2과목만 반영하기 때문에 입결이 엄청나게 높다고 했죠? 위 표를 보면 입시결과의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맨 윗부분은 대부분 일반2입니다. 물론 의예과나 한의예과의 경우는 워낙 입결이 높기 때문에 일반1임에도 불구하고 중간에 섞여 있군요. 2017학년도의 경우는 일반2에서 간호학과가 합격생 평균 백분위 100%를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2018학년도에는 컴공(자연), 화공생명공, 간호(자연) 등 3개 학과나 평균 백분위 100%를 기록했습니다. 그만큼 해마다 입결이 올라가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일반2에서 가장 낮은 경영학트랙(야간)의 경우 평균 백분위 95.2%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95.2%가 어느 정도 성적인지 잘 모르는 학생들도 있죠? 수능 1등급 컷이 96%라는 것은 아시죠? 그런데 수능 영역 중 난도가 높은 과목의 경우는 96% 이하에서 1등급 컷이 형성되는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천대 일반전형2는 아무리 낮은 학과라 하더라도 높은 2등급 정도가 돼야 합격이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물론 이 입시결과를 올해 2019학년도 입시에 그대로 적용하면 안 됩니다. 가천대는 2019학년도 정시입시에서 일반1은 그대로이나, 일반2는 2과목 전형이 아닌 3과목 전형으로 바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반전형1은 2018학년도에 비해 그 입결이 약간 상향되는 정도에서 마무리될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전형2는 합격생 백분위가 다소 하향 조정될 것입니다. 물론 입시에 대해 조금 아시는 분이라면 2과목에서 3과목으로 바뀌면 '꽤' 입결이 내려갈 것이라고 말씀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앞에서 말한 것처럼 가천대는 해마다 그 입결이 치솟는 대학이라고 했습니다. 그런 점들을 감안한다면 '다소 하향'될 것이라고 하는 것이 옳습니다.

가천대를 정시에서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이나 학부모님께서는 앞에서 설명한 내용을 통해 판단을 잘 하셔야 합니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 배치표를 보더라도 가천대 일반2는 배치표에서 제시하는 점수만 가지고 판단하면 안 됩니다. 모의 지원 상황을 원서접수 마지막날까지 살펴보고 최대한 안정지원을 해야 합니다. 물론 일반1의 경우는 작년도보다 약간 상회하는 성적이 될 것이므로 다군의 경우는 적정선(진학사 합격 가능성 기준 40~50%라인) 정도면 추합까지 합격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 나 군의 경우는 60% 이상 올라가지 않으면 저라면 지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제 조언 역시 참고하는 정도로 하시고, 최종 원서접수 때에는 담임선생님이나 믿을 만한 입시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하기 바랍니다. 신중한 선택을 통해 정시입시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바라겠습니다.

위에 소개한 2018학년도 가천대 정시 입시결과는 아래에 첨부한 파일에 있으니, 맨 윗줄의 목차 항목을 필터링해 가면서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도 함께 참고하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018 정시모집요강 (1117일정변경).pdf

 

 

반응형